본문 바로가기

2021 신설학과

♬☺♥☘∂ 2020. 12. 7.

2021년 신설학과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대학수학능력시험이 12월 3일에 치루어졌습니다. 출제문제에 대한 논란을 올해에도 피해 갈수는 없었지만 그래도 코로나가 유행하고 있는 상태에서도 수능시험은 변함이 없었습니다.

 

이제 수능이 끝난 만큼 남은 관심은 수능점수와 대학진학일 것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더 빨라진 미래화는 우리의 모든 일상을 바꾸어놓았는데 이것은 대학교에도 영향을 미쳐서 새로 신설되는 학과도 많아졌습니다.

 

2021 신설학과 목차

1. 반려동물 관련학과

2. 빅데이터 관련학과

3. 인공지능 AI관련학과

4. 미래자동차 관련학과

5. 정보보안 관련학과

6. 융합 관련학과

7. 반도체 관련학과

 

1. 반려동물 관련학과

 

반려동물 1500만 시대가 되어 이와 관련된 산업도 많은 성장을 하고 있는데 특히 동물보건사라는 자격증이 신설되어 2021년 8월부터는 일정 규모 이상의 동물병원에서는 동물보건사 자격증이 의무화 됩니다.

< 2021년 신설학과 >

- 세명대 동물바이오헬스학과

- 대구한의대 반려동물보건학과

- 중부대 애완동물학부(동물보건학 전공)

- 광주여대 애완동물보건학과

 

 

2. 빅데이터 관련학과

 

빅데이터란 디지털 환경에서 생성되는 다양한 종류의 자료로 숫자나 통계뿐만 아니라 문자, 그림, 영상 자료를 포함하는 대규모 데이터를 말합니다.

 

빅데이터 관련 학과에서는 급속도로 증가하는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여 처리하고 분석하여서 국가정책, 마케팅 전략 등 거의 대부분의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 분석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 2021년 신설학과 >

- 고려대 데이터과학과

- 상명대 지능데이터융합학부

- 서울여대 데이터 사이언스학과

- 성신여대 수리통계데이터사이언스학부 핀테크전공, 빅테이터사이언스전공

- 인하대 데이터사이언스학과

- 한양대 데이터사이언스학과

- 대구한의대 스마트빅데이터전공

- 대전대 핀테크학과

- 전남대 빅데이터융합학과

 

 

3. 인공지능 AI 관련학과

 

최근 문재인 대통령이 AI 반도체에 1조원을 투자한다고 발표했는데요 빅데이터나 인공지능은 모두 첨단 기술이면서 미래 산업의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중요한 분야입니다.

 

생각하는 인공지능을 완성하는 것이 빅데이터의 궁극적인 미래라고 말하고 있는데 인공지능은 인간이 할 수 있는 학습, 지각, 추론, 이해능력 등을 컴퓨터 프로그램을 통해 실현하는 것입니다.

 

인공지능 관련 학과에서는 여러 학문과 결합하여 다양한 분야의 산업과 일상 속에서 인공 지능 기술혁신을 선도할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2021년에 신설되는 학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2021년 신설학과 >

- 가톨릭대 인공지능학과

- 서울과기대 인공지능응용학과

- 세종대 인공지능학과

- 중앙대 소프트에어대학 AI학과

- 고려대(세종) 지능형 반도체공학과

- 조선대 IT융합대학 인공지능학부

- 대구가통릭대 인공지능로봇공학전공

- 대전대 AI융합학과

- 한림대 인공지능융합학부

- 공주대 인공지능학부

- 충북대 지능로봇공학과

- 전남대 AI융학대학 인공지능학부

 

 

4. 미래 자동차 관련학과

 

얼마 전 산업통산자원부에서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등 미래 차의 보급 및 확산에 발맞춰 미래형 자동차 현장인력 양성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전기차, 수소차, 스마트카, 그린카 같은 미래 자동차 관련 인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정부 차원에서 인력을 양성한다고 합니다.

 

전통적인 기계 자동차 분야만을 다루된 자동차 공학 관련학과와는 다르게 미래자동차 학과는 전자, 전기, 정보통신이 결합한 차세대 그린카와 스마트카 등을 고부가가치산업인 미래 자동차 산업을 이끌어 갈 인재육성을 목표로 합니다.

 

< 미래 자동차 관련학과 >

- 인하대 스마트모빌리티공학과

- 고려대 세종캠퍼스 미래모빌리티학과

- 그외 기존 자동차 공학과들이 이름을 변경하여 미래자동차 관련학과로 신입생을 모집합니다.

 

 

5. 정보보안 관련학과

 

IT 산업이 발전하고 분야도 다양해지는 만큼 모든 IT 분야 즉 빅데이터, AI, 자동차 등에는 사이버 보안이 필수적으로 따라오는 분야이기 때문에 보안위협에 대해 신속하게 대응하고 데이터를 보호할 전문 인력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기존에 국민대와 단국대, 성신여대, 아주대, 이화여대, 중앙대에 관련학과가 개설되어 있으며 2021년에는 고려대학교에 스마트보안학부가 신설됩니다.

 

 

6. 융합 관련 학과

 

4차 산업헉명과 관련된 기술들을 융합하는 융합 관련학과는 융합형 전문인력 수요에 맞춰 대학들도 융합 학문을 배우는 학과로 신설되었습니다.

 

IT 기술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여러 가지 학문을 융합한 학과들이 유행처럼 많이 생겨난 것입니다. 2021년 신설학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융합 관련 학과 >

- 성균관대 글로벌융합학부

- 고려대 융합에너지공학과

- 세종대 스마트생명산업융합학과

- 한국외대 융합인재학부

- 강남대 융합자율전공학부

- 상명대 소프트웨어 융합학부

- 서울신학대 IT융합학부

- 동의대 소프트웨어융합학과

 

 

7. 반도체 관련학과

 

2021년에 신설학과 외에도 입학과 동시에 취업이 보장되는 학과도 있습니다. 반도체 관련학과인데요 대표적으로 성균관대 반도시스템공학과는 졸업 후 삼성전자에 채용이 보장되는 계약학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2021년에는 연세대 시스템반도체공학과고려대 반도체공학과가 신설됩니다. 연세대는 삼성전자, 고려대는 SK하이닉스에 채용이 보장됩니다. 

 

이러한 반도체 관련학과는 입학금과 수업료, 학비보조금이 전액 대기업에서 지급되고 취업이 보장되기 때문에 경쟁률이 굉장히 높으리라 예상됩니다.

 

신설되는 학과는 현 시점에서 봤을 때 굉장히 용감하다고 말할 수 있지만 새로 생기는 학과들은 그만큼 경험이 많은 선배나 권위있는 교수진들이 적기 때문에 학과 선택시 신중해야 합니다.

 

취업이 잘되는 학과라고 해서 무작정 지원하기 보다는 자신의 적성에 맞는지 또는 평생직업으로 자신이 행복하게 일하 수 있는지를 먼저 생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래사회에 생겨날 신종 이색직업 바로가기

 

 동물간호복지사 동물보건사 국가자격증 바로가기

 

 10년 후 일자리 증가 직업 30 바로가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