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0년 후 일자리 증가 직업 30

♬☺♥☘∂ 2020. 7. 30.

얼마 전 한국고용정보원에서 한국의 직업정보라는 연구 사업보고서를 발표한 적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우리가 주목하여 봐야 할 몇 가지가 있는데 그 중에서도 향후 10년 후 일자리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직업에 관한 것입니다.

 

10년 후 일자리가 증가하는 직업 30개가 나오는데 그 중에서 상위 10개 직업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10위. 청능사

 - 청각장애인들의 청능 즉 들을 수 있는 능력을 평가, 상담하고 보청기 평가, 인공 달팽이관(와우) 평가를 통하여 재활과 훈련을 담당하는 사람입니다.

 - 청능사가 되기 위해서는 청능사자격검증원에서 시행하는 자격증을 취득하여야 합니다.

 

 

9위. 웹방송전문가(1인미디어콘텐츠제작자)

 - 유튜브를 비롯한 1인 방송을 통하여 생각보다 고수익을 창출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어서 지금도 인기있는 직업입니다.

 - 그러나 이러한 1인 미디어 콘텐츠 제작자들이 급속히 늘어남에 따라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해서 사람들에게 인정받기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 그래서 자극적인 내용이나 심지어 거짓된 정보나 의도를 가진 사람들이 생겨나고 있으니 주의를 해야 합니다.

 

 

8위. 전문 간호사

 - 보건 및 의료쪽 일자리가 늘어날 것이라는 것은 지금도 충분히 예상할 수 있는 일인데 보람있는 일을 하면서 경제적으로도 만족스러운 직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간호사가 아니라 간호의 특정영역에 있어서 지식, 기술에 정통하고 실천능력 및 지도능력이 높은 간호사를 말합니다.

 - 대학원 석사과정 이상을 수료 후에 전문간호사 자격 시험합격 등의 요건을 충족한 간호사에게 주어지는 자격을 얻은 간호사로써 감염관리, 종양, 노인, 산업, 마취, 정신 등의 영역에 전문간호사가 있습니다.

 

 

7위. 요양보호사 및 간병인

 - 고령화사회에 접어들면서 요양병원과 요양원을 이용하는 수요가 늘어날 것이기 때문에 요양보호사 및 간병인도 그에 따라 일자리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 그러나 젊은 사람보다는 50대 이상의 고령층이 주로 이 직업을 선택하게 되며 현재까지는 전문인으로써의 인식이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6위. 놀이치료사

 - 아이들이 가지고 있는 심리적 부적응 문제나 발달상의 문제를 놀이라는 매체를 통해 원인을 찾아내고 치료하는 직업입니다.

 - 출산율이 점점 떨어지고 있고 한 명의 아이에게 부모의 모든 사랑과 관심이 집중되기 때문에 아이에게 문제가 발생했을 때 놀이치료를 통하여 해결할 수 있다면 기꺼이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 가능성이 많은 직업입니다.

 - 아직은 민간 자격증이지만 10년 이내에 일자리가 늘어날 직업 6위에 올랐기 때문에 절대로 무시할 수 없습니다.

 

 

 

5위. 사회복지 관리자

 - 사회복지 관리자는 유아, 노인, 장애인 시설 등 다양한 복지시설을 관리하고 책임지는 사람을 말합니다. 

 - 지역사회 중심의 소규모 사회 서비스 지원 정책으로 사회복지관리자의 일자리가 증가할 것입니다.

 -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인구가 많지만 그 중에서 바로 사회복지관리자가 되지는 못합니다. 어떤 영역에서든지 사회복지사로써의 경력을 쌓아야 하며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남들보다 먼저 시작하여야 합니다. 

 

 

4위. 심리상담전문가

 - 현대인의 정신건강이 가족해체, 치열한 경쟁, 바쁜 일상, 대화 단절 등으로 크고 작은 스트레스로 인해 우울증이나 중독 문제와 같은 정신 건강에 관해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3위. 인공지능전문가

 - 알파고를 통해 우리에게 친숙한 인공지능은 스마트폰이나 자동차, 전자제품 등 이미 우리 일상 속에서 많이 적용되어 있는데 스스로 판단하는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만드는 프로그래밍 관련 직업입니다.

 

2위. 수의사 보조원(수의간호, 수의테크니션)

 - 반려동물 인구가 천오백만명을 넘었습니다. 10가구 중 3가구는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 때문에 반려동물을 위한 수의사나 수의간호사나 직원들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 다만 수의사 보조원은 여성비율이 높고 청년층의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위. 프로게이머

 - 높은 연봉을 받는 것으로 유명한 프로게이머는 특히 남자 청녀의 비율이 높은 직업입니다.

 - 그러나 근로시간이 긴 직업인 반면에 직업 종사기간은 짧은 직업 1위이기도 합니다.

 

 

 

 

시대가 변함에 따라 어떤 직업은 사라지고 새로운 직업이 생겨납니다. 앞으로의 세대는 디지털 문명을 책임져야 하는데 두 가지 관점에서 생각을 해야 합니다. 하나는 인공지능이 발달하는 디지털 문명의 중심에서 이끌어가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그 외의 인간 감정의 영역에서 아날로그적인 건강한 삶으로 이끄는 일입니다. 

 

앞으로 새로 생겨나거나 일자리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직업들을 잘 살펴보면서 미래를 잘 준비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