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피싱 스미싱 사기 예방법

♬☺♥☘∂ 2020. 12. 15.

피싱과 스미싱 사기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점차 정교해지는 피싱과 스미싱 사기를 예방하여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항상 조심하여야 합니다.

 

피싱이란 유명기관을 사칭한 위장 이메일을 불특정 다수 이메일 사용자에게 전송하고 위장된 홈페이지로 유인하여 인터넷상에서 개인의 금융정보를 획득하는 신종 금융 사기 수법입니다.

 

특히 가족과 지인을 사칭하여 SNS등 메신저로 접근하여 금전을 요구하는 피해사례가 증가하고 있어요.

 

 

그렇다면 스미싱은 무엇일까요?

 

스미싱은 문자메시지 내에 있는 인터넷주소를 클릭하면 악성코드가 스마트폰에 설치되어 피해자가 모르는 사이에 소액결제 피해 발생 또는 개인 금융정보를 탈취해가는 새로운 해킹 기법입니다.

 

명절 인사, 각종 가족 행사, 택배 알림 등 다양한 수법이 있으니 출처가 확인되지 않은 이메일이나 문자메시지의 인터넷주소는 클릭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저에게도 가끔 온라인 청첩장이라며 문자가 오는데 클릭하지 않고 바로 문자 메시지를 삭제합니다.

 

 

 

 

피싱 및 스미싱 예방법

 

1. 출처가 확인되지 않은 이메일이나 문자메시지의 인터넷 주소를 클릭하지 마세요. 

 

- 지인에게 온 문자 메시지라도 인터넷주소가 포함된 경우에는 클릭 전에 항상 전화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가족 또는 지인이 SNS로 금전을 요청할 때에는 꼭 유선전화를 통해 확인해 주세요.

 

3. 이메일 첨부파일의 확장자가 exe, bat, scr 등의 압축파일이라면 열람하지 마세요.

 

4. 사이트 주소의 정상여부를 확인해 주세요. 가짜 사이트는 정상 사이트와 유사하지만 문자열 순서나 특수문자 삽입 등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5. 미확인 앱이 함부로 설치되지 않도록 백신을 설치 하는 등 스마트폰의 보안설정을 강화해 주세요.

 

6. 이동사 고객센터에 전화하거나 이통사 인터넷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소액결제를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결제금액을 제한해 놓으세요.

 

- 자신의 스마트폰으로 114를 눌러 상담원과 연결해도 소액결제의 차단이 가능합니다.

 

 

 

 

피싱이나 스미싱 사기에 당하지 않으려고 최대한 노력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피해가 발생했다면 먼저 경찰서에 스미싱 피해 내용을 신고하여 '사건사고 사실확인원'을 발급받아 이동통신사, 게임사, 결제대행사 등 관련 사업자에게 제출해 주어야 합니다.

 

또한 스마트폰 내에 있는 '다운로드' 앱을 실행하여 문자를 클릭한 시점 이후로 다운로드 된 APK 파일을 모두 찾아 삭제하여야 합니다.

 

20대 대통령 선거일

20대 대통령 선거일

20대 대통령 선거일에 대해서 궁금한 사람들이 참 많으리라 생각합니다. 저 또한 그게 궁금해서 결국 찾아보게 되었지요. 제19대 대통령 선거는 정확하게 2017년 5월 9일에 있었습니다. 세월호와

cmgsky.tistory.com

2021 4대보험요율

2021 4대보험요율

2021년 4대보험요율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4대보험이라 함은 근로자가 납입하는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장기요양보험을 말하는 것이며 여기에 사업주가 납입해야 하는 산재보험이

cmgsky.tistory.com

2021 공무원 봉급표

2021 공무원 봉급표

2021 공무원 봉급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021년 공무원의 봉급을 알기 전에 간단하게 공무원의 보수체계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왜냐하면 단순히 공무원 보수규정에 나오는 봉급표만 봐

cmgsk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