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스케이프 X 다운로드 및 사용방법
포토스케이프 X 를 다운로드 하고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포토스케이프 X는 재미있는 사진편집 프로그램인데 포토샵이 너무 어렵게 느껴지는 분들에게는 최고의 프로그램이 아닐까 합니다.
포토샵은 잘 모르지만 사무실에서 사진이나 이미지 파일을 간단하게 수정하고 싶을 때, 또 블로그나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에 멋진 사진을 넣고 싶을 때 포토스케이프 X는 정말 유용하게 쓰입니다.
또 요즘 유튜브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멋진 썸네일도 만들수 있습니다.
사실 포토스케이프를 알게 된지 꽤 됐는데 설치만 해놓고 사용하지 않다가 요즘 다시 사진이나 이미지 파일을 수정해야 할 때가 많아서 포토스케이프 X를 사용하게 되었어요.
포토스케이프 X 다운로드
포토스케이프는 옛날 버전이고 윈도우 10을 쓰는 사람들은 포토스케이프 X를 다운로드 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포털 사이트에 포토스케이프를 검색할 때와 포토스케이프 X를 검색할 때 들어가는 홈페이지가 달라요.
윈도우 10 사용자들은 포토스케이프 X를 다운로드 해주어야 합니다. 다운로드는 포토스케이프 X 홈페이지에서 해주시면 됩니다.
자 그럼 먼저 구글 검색창이나 네이버, 다음 어떤 곳에서든지 '포토스케이프 X'를 검색해 줍니다. 홈페이지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윈도우10 버전과 MAC 사용자들을 위한 다운로드 버튼이 따로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이와 같은 화면이 보이지 않는다면 다른 광고 페이지로 잘못 들어간거에요.
옆에 보이는 무료 버튼을 누르고 실행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만 해주면 간단하게 끝이 나므로 별로 어려울 게 없어요. 참고로 무료버전과 유료버전이 있는데 굳이 유로 버전을 사용하지 않고 무료 버전만 쓰더라도 우리가 원하는 기능들은 거의 대부분 사용할 수가 있어요.
그러니 우리는 무료 버전으로 설치하면 됩니다.
포토스케이프 X 사용방법
포토스케이프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어요.
사진뷰어, 사진편집, 오려내기, 일괄 편집, 콜라주, 이어붙이기, GIF 애니메이션, 인쇄, 도구
이런 메뉴들을 볼 수 있는데 사용방법 정말 간단합니다. 포토샵은 엄청 머리 싸매고 공부해야 하지만 포토스케이프는 조금만 만져보면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금방 알 수 있어요.
기본 이미지 편집
먼저 사진 편집 메뉴를 눌러보겠습니다. 사진을 추가하고 옆에 있는 메뉴를 보면 크기조절, 자르기, 미니어처, 매직컬러, 뽀샤시, HDR 등의 기능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사진이나 이미지 파일을 수정할 때 가장 많이 하는 것이 크기 조절이나 자르기 기능인데 자르기를 한 번 해보겠습니다.
옆에 있는 자르기를 누르고 마우스로 자르고 싶은 부분을 선택한 후 엔터키를 누르면 이렇게 원하는 부분만 남게 됩니다.
혹시나 자르기를 했는데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아래에 있는 실행 취소나 되돌리기를 누르면 간단하게 해결이 되니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만약 사진이나 이미지에 글이나 도형을 넣고 싶다면 오른쪽 위에 보이는 '삽입'이라는 메뉴를 사용하면 됩니다. 삽입에는 스티커, 이미지, 도형, 텍스트, 돋보기, 필터 등의 기능이 있는데 아래의 사진은 텍스트 삽입과 스티커를 추가한 거에요.
사진이나 이미지의 배경 지우기
오려내기 버튼을 누르고 배경을 지우고 싶은 사진을 끌어다 넣기 합니다. 그런 후에 엔터를 누르거나 마우스로 클릭하면 배경이 거짓말 처럼 사라집니다.
지우개의 범위도 허용치라는 것을 설정해주면 넓은 범위의 배경을 없애주기도 하고 좁은 범위의 배경을 없앨 수 있습니다.
여기서 조금더 정교한 작업이 필요하다면 브러시 기능을 이용하면 될 것 같네요.
여러 장의 이미지를 한 번에 사이즈 조정, 보정, 워터마크까지
여러 장의 이미지를 한꺼번에 편집하고 싶을 때가 있을 거에요. 특히 남들과는 다른 사진이라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서 워터마크를 첨가하는 분들도 있을텐데요 그럴 때는 포토스케이프 X를 이용하면 된다는 거죠.
메뉴를 보면 바로 감이 올텐데 바로 '일괄편집' 기능이에요. 아래 사진의 빨간 색의 사각형 안에 일괄편집하고 싶은 사진을 모조리 끌어다 넣어 줍니다.
그런 후에 옆에 메뉴를 보면 자르기, 크기조절, 색상, 필터, 필름느낌, 빛, 삽입까지 왠만한 이미지 편집 기능들은 다 볼 수 있어요.
아래 사진은 필름느낌을 이용해 보정하는 예시를 들어놓은 거에요. 만약 자신만의 워터마크를 넣고 싶다면 '삽입' 기능을 이용하여 워터마크 이미지를 가져오면 됩니다.
두 장의 이미지 이어붙이기
두 장 이상의 사진이나 이미지를 이어붙이는 것을 보통 우리는 콜라주라고 하죠. 포토스케이프 X 에서도 간단하게 콜라주를 만들 수 있어요.
위쪽에 있는 '콜라주' 메뉴를 누르고 오른쪽에 보이는 콜라주 형태를 먼저 선택해 주세요. 숫자는 사진이나 이미지의 갯수를 의미하는 거에요.
몇 장의 이미지를 넣을 것인지 선택하면 거기에 맞는 콜라주의 형태가 나옵니다. 저는 두 장의 이미지를 넣어봤는데 두 이미지의 간격이나 여백을 간단하게 조절할 수 있고 배경도 선택이 가능해요.
정말 쉽죠?
한 가지 꿀팁을 드리자면 이렇게 만든 콜라주 사진을 멋진 필터 효과를 넣고 텍스트를 써주면 정말 고퀄리티의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는 거에요.
지금 당장 시도해 보세요.
사진의 데이터 삭제하기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글과 사진을 적절히 사용하여야 하는데 사진이나 이미지의 경우 저작권 문제 또는 동일한 사진이나 이미지를 올렸을 경우 유사 문서의 문제가 발생합니다.
사진이나 이미지는 고유의 데이터 값을 가지고 있는데 포토스케이프를 이용하면 한 방에 삭제가 가능하다는 점.
사진편집에서 저장하기를 바로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는데 저장품질 값을 낮춰주면 사진이나 이미지의 용량도 줄일 수 있고 '메타 데이터 정보를 보존합니다' 를 비롯해 4개 모두를 체크 해제해 주시면 됩니다.
그런 후에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면 새로운 사진이나 이미지가 만들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정말 쉽죠?
이 외에도 메뉴를 보면 알겠지만 GIF 파일도 사진이나 이미지만 있으면 간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메뉴 젤 끝에 자리한 '도구'라는 걸 누르면 포토스케이프를 이용해 화면캡쳐도 가능해요.
만약 포토스케이프로 사진이나 이미지 편집 작업을 하는 도중에 컴퓨터 화면을 캡쳡해야 할 일이 생긴다면 다른 캡쳐 프로그램을 사용할 필요없이 포토스케이프 X를 사용하면 되는거죠.
블로그 포스팅 발행을 할 때, 유튜브나 대표상품의 썸네일을 만들 때 이 프로그램은 정말 유용할 거에요.
▶ 이미지 텍스트 변환 추출하는 간단한 방법(구글드라이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