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화면 캡쳐 단축키 사용법 캡쳐 프로그램

♬☺♥☘∂ 2020. 11. 19.

컴퓨터 화면 캡쳐 단축키 사용법 캡쳐 프로그램

 

컴퓨터 화면 캡쳐 단축키 사용법과 캡쳐 프로그램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컴퓨터로 작업을 하다보면 정말 자주 쓰는 기능이 바로 화면 캡쳐인데요 보통은 기본적으로 쓸 수 있는 캡쳐 단축키를 사용하는 사람도 있고 조금 더 기능이 많은 캡쳐 프로그램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단축키 사용법은 물론이고 제가 애용하고 있는 컴퓨터 화면 캡쳐 프로그램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글을 보시고 마음에 드는 방법을 활용하면 될 거에요.

 

 

1. 프린트 스크린(Print Screen)

 

우리가 가장 많이 알고 있는 화면 캡쳐 방법입니다. 아래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키보드 오른쪽 상단에 있는 prt sc 라고 되어 있는 키보드를 누르면 바로 전체화면이 저장됩니다.

 

그런데 프린트 스크린으로 전체화면을 캡쳐하면 그림판을 실행하여 저장해야 하는 약간은 불편한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이럴 때에는 처음부터 윈도우 키와 prt sc 키를 동시에 누르면 바로 저장이 됩니다.

 

단축키 = 윈도우 키 + 프린트 스크린(prt sc) 가 되는 것이죠.

 

이렇게 저장된 캡쳐 파일은 로컬디스크 C 드라이브에서 사용자 - 사진- 스크린샷으로 들어가거나 내 PC - 사진 - 스크린샷 폴더에 가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윈도우 10 기본 캡쳐도구 단축키 

 

윈도우 10에는 기본적으로 컴퓨터 화면캡쳐 단축키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걸 활용하는 방법이 있는데 정말 간단합니다.

 

윈도우키 + shift + s 키를 동시에 누르는 것입니다. 

 

그러면 전체적으로 화면이 어두워지면서 화면 상단 중앙에 캡쳐 설정 화면이 뜹니다. 사각형, 자유형, 창, 전체화면 캡쳐 이렇게 4가지가 나오는데 자신이 원하는 걸로 사용하면 됩니다.

 

 

캡쳐를 하면 오른쪽 하단에 클립보드에 저장했다는 메세지나 조그마한 창이 뜨는데 그걸 클릭하면 클립보드로 바로 갈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아쉬운 것은 캡쳐된 화면을 편집하기 위한 도구나 화면 구성이 조금 부족하다고 느껴집니다.

 

그래서 저의 경우는 화면 캡쳐 프로그램을 따로 사용합니다. 처음에는 네이버 캡쳐 프로그램이나 알캡쳐를 사용했었는데 요즘에는 '픽픽'을 사용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화면 캡쳐 프로그램 '픽픽'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3. 픽픽(picpick)

 

픽픽은 화면 캡쳐는 물론이고 이미지 고급 편집, 화면 색상 추출, 이미지 크기 및 각도 계산, 화면 그리기 도구까지 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이 많습니다.

 

구글, 네이버, 다음 어디서든 '픽픽'이라고 검색을 하면 올인원 그래픽 디자인 도구라는 친절한 설명과 함께 바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픽픽 홈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픽픽의 화면캡쳐 방법은 총 7가지 입니다.

 

1. 전체화면 캡처하기

2. 활성화된 윈도우 캡처

3. 윈도우 컨트롤 캡처

4. 자동 스크롤 캡처

5. 영역을 지정하여 캡쳐

6. 마지막 캡쳐 영역 반복

 

 

활성화된 윈도우 캡처는 단축키 Shift or Ctrl or Alt + Print Screen 인데 윈도우의 기본 캡처 단축키와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컴퓨터 화면에 동시에 세 개의 인터넷 창이 켜져 있을 때 Shift or Ctrl or Alt + Print Screen 키를 누르면 가장 상단에 올라와 있는 창 즉 활성화된 윈도우 창만을 캡쳐합니다.

 

픽픽 프로그램의 옵션에 들어가면 단축키를 설정할 수 있는데 기본적으로 보여지는 화면 캡처의 단축키는 사진에서 보는바와 같은데 사용자가 편리하게 바꾸거나 지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캡처하는 7가지 방법 중에 제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영역을 지정하여 캡처" 하는 방법입니다. Shift 키와 Prt sc 키를 동시에 누르면 영역을 지정할 수 있게 빨간 점선이 나타나는데 마우스를 조작하여 영역을 지정해주면 바로 저장이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캡쳐하여 저장된 파일은 곧바로 편집이 가능합니다. 아래 사진에서 빨간색 직사각형으로 표시한 것도 바로 픽픽의 편집 기능을 이용한 것입니다.

 

캡쳐한 이미지 파일에 텍스트를 넣을 수도 있고 영역을 지정하여 캡쳐한 것을 또 다시 잘라내기 편집이 가능합니다.

 

 

사실 전 컴퓨터 화면을 캡쳐할 때에는 픽픽만 사용합니다. 가끔 보조 프로그램으로 알캡쳐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극히 드문 일이지요.

 

윈도우 10에서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화면 캡쳐 방법이 있지만 어쩐지 자꾸 픽픽만 사용하게 되더라구요. 아직까지 이만큼 좋은 화면 캡쳐 프로그램은 보지 못한 것 같아요.

 

 

 

윈도우 10 인터넷 익스플로러 11 사용방법

윈도우 10 인터넷 익스플로러 11 사용방법 윈도우 10 인터넷 익스플로러 11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요즘 거의 대부분 윈도우 10을 사용하고 있고 인터넷 브라우저는 보통 크롬이나 네이

cmgsky.tistory.com

 

 

 

이미지 텍스트 변환 추출하는 간단한 방법(구글드라이브)

이미지 텍스트 변환 추출하는 간단한 방법(구글드라이브) 문서 작업을 하다보면 이미지 파일 안에 있는 내용을 가져와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책을 읽다가 책의 내용을 그대로

cmgsky.tistory.com

 

 

휴대폰 공인인증서 컴퓨터로 옮기는 방법

휴대폰 공인인증서 컴퓨터로 옮기는 방법 공인인증서 제도가 폐지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여전히 우리는 공인인증서를 사용하고 있으며 특히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나 인터넷뱅킹을 이용하기

cmgsk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