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남자 간호사 전망과 연봉

♬☺♥☘∂ 2020. 7. 17.

흔히 간호사라고 하면 우리는 백의의 천사라는 이미지를 떠올리는데 거의 대부분의 간호사가 여성인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그러나 몇 년 전부터 남자 간호사가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며 앞으로도 남자 간호사의 비율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0년을 기준으로 대한민국의 남자 간호사 수가 2만명이 넘었습니다. 물론 아직까지는 여자 간호사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많지만 간호사가 꼭 여자이어야 한다는 고정관념이 사라진 것은 물론이고 남자 간호사를 필요로 하는 곳들이 점점 더 증가하고 있습니다.

 

고등학교 때부터 간호사가 되기 위해 간호대학 진학을 준비하고 있을 정도로 이제는 남자 간호사에 대한 인식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간호사가 되기 위해서는 간호대학에 진학을 해야 하는데 입시를 통한 방법이 가장 보편적인 간호대학교 입학 방법입니다. 그 외에 대졸자 전형이나 일반 편입, 학사 편입 같은 방법도 있는데 이러한 방법은 인터넷 검색을 통하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간호사는 전문직입니다. 상당한 고급 인력에 속하며 대학에서도 4년에 걸쳐서 간호인력을 배출해 냅니다. 물론 간호와 관련된 공부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여느 대학의 학과처럼 교양과목이 있고 전공 기초와 필수 전공 과목을 모두 이수해야 합니다.

 

간호대학교를 졸업하면 보통 간호사 국가고시를 통해 간호사 면허증을 취득하게 되며 그 외에 보건교사 자격증, 보건교육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따라서 간호사가 되었다고 모두 병원에서 일하는 것은 아닙니다. 의료기관(기업체병원, 대학병원, 종합병원)에서 일하게 되는 것이 가장 흔하지만 공공의료기관(보건소, 보건지소, 보건진료소), 소방직 공무원, 건강보험공단이나 심평원같은 공기업, 산업체(건강관리실), 학교(초등, 중등), 사회복지시설, 해외취업, 대학원 진학 등 여러 분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간호사 자격증 시험 과목

 

간호사 취업 분야

 

1. 병원 간호사

 - 상급종합병원, 종합병원, 병•의원, 요양병원, 전문병원 등의 의료기관

 - 일반병동, 외래, 수술실, 투석실, 중환자실, 신경외과, 응급실, 조혈모세포이식, 신생아실, 당뇨병교육, 여성건강, 상처/장루/실금, 감염관리, 한방

 

2. 보건 간호사

 - 보건소와 보건지소, 지방자치단체 등에 근무하는 간호직 또는 보건직 공무원

 - 지역주민의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을 위한 사업, 정신보건, 모자보건, 노인보건 등의 업무를 수행

 

3. 보건진료직렬 공무원

 - 공무원은 농어촌지역에 설치된 보건진료소에서 근무하며 지역주민의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을 위한 일차진료서비스(상담, 진찰, 투약, 처치, 환자후송 등) 등을 제공

 - 간호사 또는 조산사 면허를 취득한 후 지방자치단체별로 시행하는 보건진료직렬 공무원 임용시험에 합격해야 함.

 

4. 보건교사

 - 초·중·고등학교 보건실에서 근무하며 보건교육, 학생 및 교직원 건강관리, 학교 보건사업계획 수립 등의 업무를 담당.

 - 간호대학에서 소정의 교직학점을 이수한 후 간호사 면허를 취득한 사람에게 보건교사 자격증이 주어지며 국공립학교에 임용되려면 교원 임용고시를 통과해야 한다.

 

5. 산업간호사

 - 사업장 건강관리실에서 근무

 - 근로자 건강관리와 보건교육, 작업환경 및 위생 관리, 사업장 안전보건체계 수립 등을 담당.

 - 대학원 과정에 개설된 교육과정을 이수한 후 보건복지부가 시행하는 전문간호사 자격시험에 합격하면 산업전문간호사가 될 수 있다.

 

6. 보험심사 간호사

 - 의료기관, 보험관련 공공기관 및 일반 보험사 등에서 건강보험, 의료급여, 산재보험, 자동차보험 등 보험과 관련하여 발생되는 진료비의 적정성 심사, 보건의료 관계기관의 적정성평가에 대한 요양기관 내 대처, 의료의 질 향상을 위한 임상질지표 개발 및 분석, 의료법 및 관련 고시와 지침의 관리 및 해당기관 의료인 및 관리자를 대상으로 교육과 정보제공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7. 공공기관

 -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 공공기관에서 간호사 연구원 등으로 근무.

 

8. 간호장교

 - 군 장병들을 대상으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간호를 통해 이들을 질병으로부터 보호하고, 신체적, 정신사회적, 영적으로 최적의 건강상태를 유지, 증진시키는 책임과 역할을 수행

 - 일반 4년제 간호대학을 졸업하고 간호사 면허증을 취득한 뒤 간호장교로 임관하는 경우, 국군간호사관학교를 졸업하고 간호장교로 임관하는 방법이 있다. 성별에 관계없이 간호장교에 지원할 수 있다.

 

9. 방문간호사

 - 방문간호지시서에 따라 수급자의 가정 등을 방문하여 간호, 진료의 보조, 요양에 관한 상담 또는 구강위생 등을 제공

 - 재가장기요양기관에서 방문간호를 제공하는 경우 간호사가 방문간호의 관리책임자가 된다.

 - 2년 이상 간호업무 경력이 있는 간호사는 방문간호의 재가급여 업무를 하는 장기요양요원을 담당할 수 있다.

 

 

2021년 간호사 국가고시 시험 일정

 

남자 간호사의 연봉과 전망

 

남자 간호사의 경우 종합병원이나 중환자실 및 응급실처럼 체력이 요구되는 곳에서 수요가 많습니다. 간호사들은 업무의 특성상 3교대 근무가 많이 있고 중환자실, 응급실, 야간근무 등 체력적으로 힘든 부분이 있기 때문에 남자 간호사의 증가는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남자 간호사의 연봉에 대해 궁금해 하는 분들이 많은 데 서울에 있는 큰 병원을  기준으로 보통 4,000만원 이상 받고 있습니다. 물론 이것은 경력에 따라서 달라지는 부분이며 종합병원이나 요양병원 등에서는 연봉 3,000~4,000만원 사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남자 간호사가 증가하는 추세이긴 하지만 여전히 여자 간호사가 많기 때문에 적응하기 힘든 부분이 있고 기숙사나 탈의실같은 시설의 열악함은 피할 수 없습니다.

 

남자가 간호사가 되기 위해서는 간호대학에 들어가야 하는데 여자들이 대부분이라 무엇을 하든 눈에 띄고 앞장 서서 해야 부분이 있습니다. 힘들고 어려운 일들은 당연히 남학생들의 몫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병원에는 여자 환자만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남자 환자의 사생활 보호를 위해서는 남자 간호사가 필요하며 힘이 세고 체력이 강하여 수술실이나 응급실에서의 근무에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반대로 여자 환자의 경우에는 남자 간호사가 불편할 수 있으며 환자에 대한 공감 능력이 여자 간호사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떨어질 수 있다는 단점도 분명히 존재합니다.

 

분명한 사실은 남자 간호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노인인구의 증가에 따른 정부의 정부의 정책에 따라서 간호사 인력은 앞으로도 계속 늘어날 것이라는 것입니다.

 

 

동물간호복지사 동물보건사 국가자격증

동물간호복지사 동물보건사 국가자격증 2021년에 처음으로 국가자격증화 되는 자격증이 있는데 그 중에 하나가 동물보건사입니다.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주관하는 자격증으로 2021년에 처음으로

cmgsky.tistory.com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및 사용방법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및 사용방법 내일배움카드는 취업을 장려하기 위해 교육 훈련비, 학원 수강비를 지원해 주는 제도입니다. 그러나 취업을 위한 목적으로만 쓰기보다는 현재 직장에

cmgsky.tistory.com

 

연봉 높은 직업 10가지

연봉 높은 직업 10가지 코로나19로 실업률이 증가하여 많은 사람들이 실업급여를 받고 있습니다. 거기에 더해 앞으로도 비대면, 디지털, 언택트 시대가 가속화되면서 없어질 일자리도 있고 전망

cmgsk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