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봉 높은 직업 10가지

♬☺♥☘∂ 2020. 8. 5.

연봉 높은 직업 10가지

 

코로나19로 실업률이 증가하여 많은 사람들이 실업급여를 받고 있습니다. 거기에 더해 앞으로도 비대면, 디지털, 언택트 시대가 가속화되면서 없어질 일자리도 있고 전망이 좋을 것으로 예상되는 일자리도 있습니다.

 

정부는 한국판 뉴딜 정책을 통하여 양질의 일자리를 만든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양질의 일자리가 아닌 단발적이고 급여 수준이 낮은 일자리들만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한국고용정보원이 2018 한국의 직업정보에 관한 연구 결과를 내놓았는데 매우 흥미로운 데이터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먼저 학력별 소득을 전체 중위소득과 하위 25%, 상위 75%로 구분하여 살펴보았을 때 학력이 증가하면 중위소득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하위 25%, 상위 75%의 소득은 학력이 높을수록 그 차이가 더 커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가장 재미있는 조사 결과가 있는데 그것은 바로 소득이 높은 직업에 관한 것입니다. 조사 결과에는 50개의 직업이 나와 있지만 이번에는 상위 10개의 직업만 살펴보겠습니다.

 

 

평균소득 높은 직업 10가지

 

소득이 가장 높은 직업은 기업의 고위임원이었으며 평균 1억 5,367만원의 연봉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봉이 두 번째로 높은 직업은 국회의원인데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일하지 않은 국회의원의 연봉이 너무 높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일 것입니다.

 

 

국회의원은 본인의 연봉 외에도 사무실 운영비나 차량유지비, 공무수행 출장비, 사무용품비는 물론 심지어 택시비도 월급 외 지원경비로 따로 지급되며 보좌진이나 비서에게 나가는 월급도 세금으로 지원되기 때문에 이것까지 다 합친다면 국회의원 한 명에게 들어가는 세금이 어마어마 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항공 조종사의 연봉이 네 번째로 높은 것으로 나오는데 코로나 19로 인하여 항공 업계가 어려운 이 때에 연봉 조정이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연봉이 높은 직업에 특히 의사가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외과 의사, 피부과 의사, 내과 의사, 치과 의사, 정신과 의사 등 연봉이 높은 직업 10가지 중에 반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도 흥미로운 자료입니다.

 

1. 기업 고위임원 연봉 : 1억 5,367만원

2. 국회의원 연봉 : 1억 4,052만원

3. 외과 의사 연봉 : 1억 2,307만원

4. 항공 조종사 연봉 : 1억 1,920만원

5. 피부과 의사 연봉 : 1억 1,317만원

 

6. 내과 의사 연봉 : 1,1007만원

7. 도선사 연봉 : 1억 943만원

8. 치과의사 연봉 : 1억 367만원

9. 정신과 의사 연봉 : 1억 277만원

10. 시장 및 여론조사 관리자 : 1억 203만원

 

평균소득이 높은 직업 10가지 가운데 도선사란 직업이 낯선 사람도 있을텐데 도선사란 도선법에 따라 도선 업무를 할 수 있는 면허를 가진 사람입니다. 여기서 도선이란 항만, 운하, 강 등의 일정한 도선구에서 선박에 탑승하여 해당 선박을 안저한 수로로 안내하는 것을 말합니다.

 

도선사의 연봉이 높은 이유는 미루어 짐작할 수 있겠지만 그만큼 도선사가 되기 위한 요건이 까다롭고 수가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도선사 면허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총 6천톤 이상의 선박의 선장으로 3년 이상 승무경력이 있어야 하고 도선수습생 전형시험에 합격한 후 도선업무를 하는 도선구에서 도선수습생으로서 실무수습을 수료하여야 합니다.

 

직업의 특성상 뱃길을 잘 알아야 하고 위급상황에 대한 대처능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그만큼 자격요건이 까다로운 직업이기 때문에 연봉이 높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