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및 사용방법

♬☺♥☘∂ 2020. 9. 16.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및 사용방법

 

내일배움카드는 취업을 장려하기 위해 교육 훈련비, 학원 수강비를 지원해 주는 제도입니다. 그러나 취업을 위한 목적으로만 쓰기보다는 현재 직장에 다니고 있는 근로자들도 업무능력을 키우기 위해서 활용하면 좋은 제도입니다.

 

기존에 있던 내일배움카드는 실업자와 재직자가 구분되어 있었지만 2020년부터는 국민내일배움카드로 통합되고 혜택도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실업, 재직, 자영업 여부에 관계 없이 국민내일배움카드 한 장으로 5년간 사용이 가능하며 개인당 300~500만원의 훈련 비용을 지원해주는데 취업성공패키지 1 참여자 등 저소득계층에게는 500만원을 지급하고 국가기간 전략산업직종, 과정평가 자격과정 등 특화과정은 훈련비 전액이 지원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자격 - 누구나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가능

 

- 만 15세 이상의 실업자

- 연간 매출이 1억 5천만원 미만으로 사업(근로)기간이 1년 이상인 자

- 최근 3개월 간의 월 평균 소득액이 300만원 미만인 특수형태 근로종사자

- 우선지원대상 기업 근로자

- 비정규직 근로자

- 대학진학을 희망하지 않는 고등학교 3학년 학생

- 대학졸업 예정자(다염연도 9월 1일 졸업 예정자)

- 미혼모

- 결혼 이민자와 이주 청소년

- 법무부 장관이 인정한 난민 등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과 지원한도

 

훈련 참여자는 훈련비의 일부를 자부담하게 되며 자부담 비율은 실업자, 재직자, 자영업 모두 동일합니다.

 

저속득계층 및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 과정평가형 자격과정 등 특화과정은 자부담이 없으며 자부담 수준은 직종별 취업률에 따라 15~55% 차등 부과하게 됩니다.

 

 

자부담 5%를 추가 부과하는 훈련과정

 

- 일반사무

- 회계

- 요양보호사

- 음식조리

- 공예

- 바리스타

- 제과제빵

- 이미용

- 문화콘텐츠 제작

- 간호조무사 

 

등 입니다.

 

저는 현재 국민내일배움카드가 아닌 내일배움카드를 사용하고 있는데 얼마 전에 온라인 강좌를 신청해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강좌명은 '한 눈에 들어오는 파워포인트 문서의 비밀, 인포그래픽 만들기' 입니다. 총 교육시간 21시간짜리 강의이고 교육비 총 62,370원 중에서 내일배움카드를 사용하여 자부담 12,480원만 결제했습니다.

 

다른 사이트는 아직 경험해보지 못해서 모르겠지만 국민내일배움카드로 수강신청을 할 때는 해당 사이트와 고용노동부 HRD-NET에서 모두 수강신청이 되어야 최종 신청이 완료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방법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하려면 가까운 고용센터를 방문하거나 고용노동부 HRD-Net을 통해 신청하여야 합니다. 

 

수강신청의 경우 

 

장기후련과정(140시간 이상) : 고용센터 상담을 통해 신청 가능

단기훈련과정(140시간 미만) : HRD-Net을 통해 신청 가능

 

합니다.

 

 

 

2020년 8월 1일부터는 국민내일배움카드의 혜택이 더 커졌습니다. 기존에 대기업 직장인의 경우 참여 제한이 있었는데 8월부터는 무급휴직 중인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직업훈련에 참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지금까지 직종별 취업률에 따라 훈련비의 15~55%를 훈련생이 부담했었는데 8월부터는 취업률이 70% 이상인 우수훈련과정은 자부담을 면제하고 취업률 구간별로 자부담률이 일괄적으로 15% 경감됩니다.

 

물론 이 제도는 2020년 12월까지 한시적으로 시행되는 것입니다.

 

직종별 취업률에 따른 후련생 자부담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