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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양원 사회복지사 업무 및 월급

♬☺♥☘∂ 2020. 6. 11.

취업률 좋은 직업

기계화, 디지털화 시대에도

살아남을 몇 안되는 직업

돈과 시간만 있으면

누구나 취득할 수 있는 직업

 

사회복지사

 

 

신용회복위원회 신속채무조정 연체되기 전에 상담하세요

신용회복위원회 신속채무조정은 채무를 정상적으로 상환하기 어려운 분을 대상으로 일정기간 채무 상황을 유예하거나 상환기간을 연장하는 등 연체되기 전에 상담을 통하여 재무조정을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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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워크아웃 신청자격 확인하고 부채 줄이세요

경제가 어려워 대출을 내긴했는데 아무리 갚아도 줄지 않고 제자리 걸음인 것 같은 느낌이 들때 신용회복위원회 개인워크아웃 제도의 신청자격을 확인해보고 상담을 받아보세요. 부채를 줄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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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자격증이 있으면

일할 곳이 참 많습니다.

 

사회복지 공무원 시험을 칠 수 있고

종합사회복지관

장애인복지관

노인돌보미센터

아이돌보미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요양원

방문요양 재가센터

요양병원

지역아동센터

YMCA

 

 

사회복지사 자격증 관련 광고에서

취업률이 높다고 했었던 것이

진실로 사실이기는 합니다.

 

그러나

사회복지사가 일하는 환경이나

가장 중요한 보수 수준은

어디에서 어떤 일을 하느냐에 따라서

정말 하늘과 땅 차이만큼 큽니다.

 

그 중에서도

노인요양시설 즉 요양원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요양원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는

한 마디로 만능이 되어야 합니다.

 

서비스를 제공받는 수급자들의

입소와 퇴소에 관한 업무

어르신들의 건강 상태와 욕구를 파악하여

급여제공 계획을 세우고

어르신들을 위한 각종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운영하고 보고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프로그램에는

치매 예방 프로그램, 

여가 프로그램 등이 있는데

요양원의 규모에 따라서

사회복지사가 직접 모든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진행하여야 하는 곳이 있으며

 

요양보호사나 간호사들과 함께

프로그램 진행을 하는 곳도 있습니다.

 

요양원의 규모에 대해서 얘기가 나와서 말인데

노인요양시설에는

9인 이하 공동생활가정이 있고

29인 이하 노인요양시설,

49인 이하 노인요양시설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 시설 규모에 따라서

인력배치 기준이 다릅니다.

 

 

요양원 인력배치 기준

 

 

요양원에서 가장 중요한 

요양보호사의 경우

수급자 2.5명당 1명이 있어야 합니다.

 

간호사 또는 간호조무사의 경우

수급자 25명당 1명이 있어야 하며

 

사회복지사의 경우

수급자 30명당 1명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수급자 25명이 있는 요양원이라고 하면

 

시설장 1명

사무국장 또는 사회복지사 1명

간호사 또는 간호조무사 1명

요양보호사 10명이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여기서 한 명이라도 빠지면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수가청구를 할 때

감산을 당하게 됩니다.

 

 

 

 

다시 사회복지사에 대한 이야기를 

이어 가겠습니다.

 

사회복지사가 요양원에서 하는 

모든 업무를 한번 살펴 보겠습니다.

 

1. 입소 상담

 - 어르신 입소 가능 여부, 비용 등

   전체 상담 및 문의 사항 안내한다.

 

2. 입소 계약

 - 어르신 계약서 작성 및

   필요서류 받아 편철한다.

 

3. 욕구사정 (연1회)

 - 어르신의 케어를 위한 각종 정보 수집,

   질문 등으로 구체적으로 작성한다.

 

4. 집중배설관찰 (3일)

 - 3일 동안 홍길동 어르신의 배뇨,

   배변상태 관찰하여 기록한다.

 

5. 급여제공계획서(반기별)

 - 인지, 욕창, 낙상 검사 등 포함하여 식사,

   프로그램, 의료, 물리치료 등 반기 동안의

   어르신의 특성에 맞는 개별 케어 계획 수립한다.

 

6. 급여제공일지 작성(매일)

 - 급여제공계획에 맞춰 케어를 제공하며

   급여제공일지에 기록한다.

(어르신이 요청, 필요한 일상생활서비스,

프로그램, 물리치료, 간호 서비스 등

제공하며 각 활동일지에 모두 기록한다.)

 

7. 상담일지 (분기별)

 - 어르신이나 보호자께 계시는 동안

   불편사항이나 요청사항 있는지

   분기별로 확인하여 기록한다.

 

8. 사례회의 (월1회)

 - 어르신이 생활하시는데 어려움,

   문제점이 있다면 개선을 위해 전체 부서가 모여

   사례회의 거쳐 도움을 드린다.

 - 사례회의 후 급여계획에 반영한다.

 

9. 어르신 교육 (연간)

 - 어르신의 인권 등을 위한

   노인학대예방 등 각종 교육, 정보 제공한다.

 

10. 직원 교육 (연간)

 - 어르신 외 원 내 입소 어르신 및

   직원 인권, 서비스 향상 등을 위한

   각종 교육, 정보 제공한다.

 

11. 급여제공평가(반기별)

 - 반기 동안 어르신께 처음 급여제공계획 한대로

   서비스 제공되었는지 확인한다.

 

12. 급여제공계획(반기별)

 - 반기별 동안의 급여제공평가를 바탕으로 이후

   반기별 홍길동 어르신의 서비스 제공을 위한

   새로운 급여제공계획을 세운다.

 

13. 직원회의

 - 매달 원 내 공지사항 안내 및

   직원 의견 수렴을 위한 회의 개최한다.

 

 

사회복지사로써의 순수 업무만 이정도이고

요양시설 규모에 따라서

 

1. 수가청구 업무

2. 직원 급여 계산

3. 지자체 공문 수신 및 발송

4.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을 활용한

   모든 업무

5. 연간 행사 계획 수립

6. 운영위원회 및 보호자 간담회 진행

7. 본인부담금 수가 계산하여 청구서 발송

8. 요양원 내 고장난 물건 수리 및 

   각종 생활 용품 구입

9. 직원 근무표 및 연차 관리

 

사실 위에 열거한 것 외에도

세밀하게 들어가면 거의 대부분이

사회복지사의 일입니다.

 

물론 처음 이야기 한대로

요양원 규모에 따라서

인력배치가 달라지고

그만큼 업무분장이 되어 있기 때문에

사회복지사로써 해야 할 업무도 달라지게 됩니다.

 

 

 

 

사회복지사의 업무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하게 설명하다보니

좀 많은 것이 아닌가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면 그만큼 보수 수준도 좋지 않을까

추측하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지만

이 역시 시설 규모에 따라서 다르며

일부 법인 시설을 빼고는

거의 배부분 최저임금이나 최저임금보다

조금 더 높은 수준의 급여를 받고 있을 뿐입니다.

 

법인 요양시설이나

지자체에서 인건비를 지원하는 곳 말고는

사회복지사의 급여는 사실 기본급 수준입니다.

 

이것은 순전히 남자로써의 

개인적인 생각임을 밝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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