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핼러윈 과 할로윈 뭐가 맞나요?

♬☺♥☘∂ 2020. 10. 27.

핼러윈 과 할로윈 뭐가 맞나요?

 

매년 10월 31일이 되면 괴상한 복장을 하고 핼러윈 축제를 즐깁니다.

 

죽은 영혼이 다시 살아나고 정령이나 마녀들이 출몰하기 때문에 그들로부터 몸을 뺏기지 않기 위해 유령이나 흡혈귀, 해골, 마녀, 괴물 등의 복장을 하고 축제를 즐기는 것입니다.

 

그런데 매년 10월 마지막 주가 되면 방송이나 인터넷을 통하여 핼러윈데이 관련 뉴스를 접하게 되는데 어떤 곳에서는 '핼러윈데이'라고 하고 또 어떤 곳에서는 '할로윈데이'라고 합니다.

 

 

핼러윈 과 할로윈 뭐가 맞는 표현일까요?

결론적으로 '핼러윈'이라고 읽는 것이 맞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핼러윈 과 할로윈을 헷갈려하는 이유는 '로마자 표기법' 과 '영어발음기호' 를 구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잘못된 표현인 할로윈은 로마자 표기법에 의한 것인데 이 '로마자 표기법'은 한국어를 로마자로 쉽게 표기하는 표기법이지 한글을 영어로 표기하는 표기법이 아닙니다.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은 영어식 철자법을 따르지 않지만 그렇다고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이 틀린 표현인 것은 아닙니다. 

때문에 영문 표기로서 사용하고자 할 때에는 영문에서 쓰이는 규칙대로 써야 하는 것입니다.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

 

핼러윈 발음

 

 

2020년 코로나19가 전 세계를 강타하고 있는 올해에는 핼로윈데이를 며칠 앞두고 벌써부터 모임을 자제해줄 것을 당부하는 말들이 오가고 있습니다.

 

솔직히 대한민국의 고유한 축제도 아니고 상업적인 목적이 더 강한 것이기 때문에 핼로윈데이를 즐기기 보다는 건전하고 재밌는 다른 문화 축제로 만들어 가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 사이버먼데이 미국의 추수감사절 연휴

 

▶ 밀리의서재 리디셀렉트 윌라오디오북 당신의 선택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