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 잘되는 자격증

♬☺♥☘∂ 2020. 8. 18.

취업 잘되는 자격증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2020년 국가기술자 격 통계 연 보라는 걸 발간하였습니다. 거기에는 국가기술자격증에 관한 여러 가지 통계자료가 나와 있는데 400페이지가 넘는 분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국가기술자격 통계연보를 통하여 사람들이 많이 취득한 자격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 수 있으며 어떤 자격증이 신설되고 통합되었는지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 국가기술자격통계연보의 자료 중 접수 상위 자격증을 통해 한국인들에게 인기가 있는 자격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 접수 상위 10종목 - 인기 있는 국가기술 자격증 >

 

1위. 컴퓨터활용능력 1급

2위. 컴퓨터활용능력 2급

3위. 지게차운전기능사

4위. 한식조리기능사

5위. 워드프로세서

6위. 정보처리기사

7위. 미용사(일반)

8위. 굴삭기 운전기능사

9위. 전기기사

10위. 전기기능사

 

 

컴퓨터 활용능력 자격증이 가장 인기가 있었는데 컴퓨터 관련 자격증은 아무래도 실제 업무능력을 가늠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취업을 위해 기본으로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는 것이라 추측이 됩니다.

 

그런데 단순히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고 많이 취득하였다고 해서 해당 자격증으로 취업이 잘 된다고 할 수 있을까요? 그래서 각종 구인공고를 통하여 가장 많이 요구되는 자격증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살펴본 자료가 있습니다. 우리는 이것을 통해 취업이 잘되는 자격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볼 수 있을 것입니다.

 

 

< 구인공고가 많은 자격증 - 취업이 잘되는 자격증 >

 

1위. 지게차 운전기능사

2위. 건축기사

3위. 한식조리기능사

4위. 전기기사

5위. 토목기사

6위. 전기산업기사

7위. 전기기능사

8위. 직업상담사 2급

9위. 용접기능사

10위. 정보처리기사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는 자격증이라고 해서 그것이 회사에서 원하는 자격증이라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접수 상위 자격증과 구인공고가 많은 자격증의 리스트를 살펴보면 겹치는 자격증이 있음을 알 수 있는데 그것이 바로 지게차 운전기능사, 한식조리기능사, 전기기사, 전기기능사,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입니다.

 

 

지게차 운전기능사는 지게차를 운전하여 건설현장, 제조업, 물류창고 등에서 화물을 운반하거나 하역 적재 등의 일을 수행합니다. 관련 취업 분야로는 건설기계 정비업, 건설업, 중공업, 건설기계 대여업, 관련 교육훈련기관 등입니다.

 

지게차 운전기능사의 2019년도에 필기 합격률이 55.4%였고 실기 합격률은 48.5% 였는데 응시자 중 25%만이 최종 합격을 할 만큼 취득하기 쉬운 자격증은 아니란 걸 알 수 있습니다.

 

한식조리기능사는 한식조리에 필요한 식재료를 선정, 구매, 저장, 손질하고 맛과 영양을 고려하여 위생적으로 조리하는데 필요한 자격증입니다. 호텔업계나 단체급식업계, 메뉴 개발연구소, 프랜차이즈, 외식업계, 개인 창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필요한 자격증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한식조리기능사의 2019년 필기 합격률은 46.2%, 실기 합격률은 33.6% 였습니다.

 

 

전기기능사는 회전기, 정지기, 제어장치 또는 빌딩, 공장, 주택 및 전력시설물의 전선, 케이블, 전기기계 및 기구를 설치, 보수, 검사, 시험 및 관리합니다. 발전소나 변전소, 전기 공작물 시설업체, 일반 사업체 및 공장의 전기 부서 등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전기기능사의 2019년 필기 합격률은 31.2%, 실기 합격률은 66.2% 였습니다.

 

용접기능사는 용접 도면을 해독하여 문제 상황에 맞는 용접방법, 용접 자세 등을 선태하여 직접 용접하는 일을 합니다. 주로 기계 제조업이나 항공, 조선업 등에서 일을 하게 됩니다.

 

용접기능사의 2019년 필기 합격률은 28.8%, 실기 합격률은 49.3%입니다.

 

정보처리기능사는 정보시스템의 분석, 설계 결과에 따른 작업, 구현, 시험, 운영, 유지보수에 대한 일을 수행합니다. 기업체 전산실이나 소프트웨어 개발업체, 정부기관, 기업체 시스템 개발 및 운용 관련 부서에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정보처리기능사의 2019년 필기 합격률은 59.6%이고 실기 합격률은 57.6%입니다.

 

 

최근 5년간 50세 이상 국가기술자격 취득자가 매년 증가하고 있는데 주로 자격증 취득 상위에는 지게차 운전기능사, 한식조리기능사, 굴삭기 운전기능사, 조경기능사, 방수 기능사 등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국가기술자격증과 국가 자격증을 합친 취업이 잘되는 자격증 전체 순위는 어떻게 될까요?

 

< 취업이 잘되는 자격증 (전체) >

 

1위. 자동차 운전면허

2위. 요양보호사

3위. 사회복지사

4위. 간호조무사

5위. 보육교사

6위. 지게차 운전기능사

7위. 건축기사

8위. 한식조리기능사

9위. 간호사

10위. 자동운전면허 1종 대형

 

요양보호사, 사회복지사, 간호조무사, 보육교사, 간호사 등의 자격증이 취업이 잘되는 자격증이라는 것은 갈수록 우리 사회에 의료와 복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관련 산업도 발전할 것이라는 것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