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양원 간호조무사 업무

♬☺♥☘∂ 2020. 6. 17.

노인 인구가 늘어나고 실버산업의 비중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아무리 인공지능과 기계가 인간을 대신한다고 해도 인간은 또 다른 형태의 일거리를 만들 것이며 특히나 기계는 절대 할 수 없는 인간의 영역이 있습니다. 

 

 

신용회복위원회 프리워크아웃 단기채무상환을 도와드립니다

신용회복위원회 프리워크아웃 제도를 알고 계신가요? 금융채무불이행자로 전락하지 않도록 단기채무상환을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신용회복위원회에는 3가지 종류의 채무조정 제도가 있습

cmgsky.tistory.com

 

개인워크아웃 신청자격 확인하고 부채 줄이세요

경제가 어려워 대출을 내긴했는데 아무리 갚아도 줄지 않고 제자리 걸음인 것 같은 느낌이 들때 신용회복위원회 개인워크아웃 제도의 신청자격을 확인해보고 상담을 받아보세요. 부채를 줄일

cmgsky.tistory.com

 

 

미래에도 절대 사라질 수 없는 유망한 직종 중 하나가 바로 실버산업과 연관이 되어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 등이 그 중 하나인데 보통 노인요양시설이나 주야간 보호센터, 그리고 방문요양 등에 인력이 많이 필요합니다. 

 

그 중에서 오늘은 우리가 흔히 요양원이라고 부르는 노인요양시설에서 근무하는 간호조무사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간호사는 대학에 입학하여 공부를 하고 시험을 쳐서 합격을 하여야 비로소 일을 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병원에 없어서는 안되는 귀한 인력이지만 한국의 경우 여전히 환자 대비 간호사 수는 부족한 실정입니다.

 

 

그리고 요양원에 없어서는 안될 필수 인력이 간호사 또는 간호조무사인데 보통 간호사가 기대하는 평균 연봉을 요양원에서는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에 우리가 알고 있는 보통의 요양원에서는 간호조무사가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바꿔 말하면 요양원에서 근무하는 간호조무사의 급여는 최저시급을 기준으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병원과는 다르게 주간에만 근무를 하게 되며 간호조무사는 특별한 직종이기에 최저월급에서 경력에 따라 조금 더 받게 됩니다. 요양원에 입소해 계신 어르신 25명당 간호조무사 1명이 무조건 필요한 필수 인력이기 때문에 간호조무사는 병원이든 요양원이든 선택적으로 근무를 할 수 있습니다.

 

 

의료사회복지사 국가자격증 취득

의료사회복지사 국가자격증 취득 2018년 사회복지사업법이 개정됨으로써 정신건강, 의료, 학교 영역에 대해서 영역별로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의료사회복지사, 학교사회복지사의 자격이 국가에

cmgsky.tistory.com

 

 

그러면 요양원에서 근무하는 간호조무사의 업무는 주로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의사와 간호사가 입소자에게 바로 처방을 내릴 수 있는 요양병원과는 다르게 요양원에서는 어떤 의료적 행위도 할 수 없습니다. 때문에 요양원에 계신 어르신의 몸에 이상이 생기면 병원에 모시고 가서 검사를 받고 약 처방을 받아야 합니다.

 

 

간호조무사는 입소 어르신의 건강상태를 매일 체크하고 건강관리를 하는 업무를 하게 됩니다. 혈압과 맥박, 체온 등을 매일 체크하여 기록하고 거의 대부분의 어르신들이 약을 복용하고 있기 때문에 그 약을 시간에 맞추어 복용시켜야 합니다. 그리고 병원에 어르신을 모시고 가서 검사받고 약처방을 받아서 정리하는 역할도 간호조무사의 업무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간호조무사로써 요양원에서 일을 하고자 할 때에는 운전능력이 거의 필수적입니다. 왜냐하면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의 경우 휠체어 이동을 해야 하는데 거의 대부분의 요양시설에서는 휠체어가 들어가는 특수 차량으로 병원진료를 보게 되기 때문입니다.

 

 

요양원 시설장 사무국장 월급은 얼마나 될까?

우리가 흔히 요양원이라고 하는 곳은 노인의료복지시설로 분류가 되어 있습니다. 노인복지법과 노인장기요양보험법에 근거하여 설립된 요양원이라고 하면 시설장이나 사무국장 또는 사회복지

cmgsky.tistory.com

 

관리인이나 운전원이 있는 경우에는 괜찮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간호조무사가 직접 운전을 하게 됩니다. 특수 차량 대부분이 승합차의 형태이기 때문에 여성분들의 경우 조금 두려워하는 경우도 있지만 하다보면 별게 아니란걸 알게 될 것입니다.

 

요양원에서는 직원들을 상대로 일 년마다 교육해야 할 것이 있는데 대표적으로 낙상예방교육, 욕창예방교육, 감염관리교육, 치매예약교육, 응급상황대응교육 등이 있습니다. 보통은 간호 파트에서 교육을 하게 됩니다. 

 

요양원에서 근무하는 간호조무사의 업무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 건강 상태를 파악하여 평소에 어떤 지병이 있고 복용 중인 약이 무엇인지 알아야 함.

 - 매일 혈압, 맥박, 체온을 체크하고 당뇨가 있는 분의 경우 혈당체크도 해야 함.

 - 어르신 약 처방 및 정리, 약 복용 관리

 - 상처가 나거나 욕창 발생 시 간단한 드레싱.

 - 어르신 상비약 구입하여 필요에 따라 사용.

 - 간호 관련 직원 교육 실시.

 

예전에는 서류 업무가 많았지만 현재는 거의 대부분 전산프로그램을 사용하기 때문에 간단한 컴퓨터 업무능력도 필요합니다. 컴퓨터를 못하더라도 조금만 배우면 누구나 할 수 있을 정도의 업무이기 때문에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상으로 요양원에서 근무하는 간호조무사의 업무를 알아보았습니다.

 

 

실업급여 수급 조건 총정리

실업급여 수급 조건 총정리 실업급여란 고용보험 적용 사업장에서 경영상 해고 등 부득이한 사유로 이직하여 근로의 의사와 능력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재취업활동을 하는 기간에 생계를 지원

cmgsk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