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랭 드 보통의 사랑 어록

♬☺♥☘∂ 2020. 5. 19.

진정한 자아라는 것은

같이 있는 사람이 누구인가와 관계없이

안정된 동일성을 이룰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사랑에 있어서는 이게 잘 안됩니다.

유난히 사랑하는 사람 앞에서 만큼은

내가 아닌 겁니다.

내가 좋아하는 게 중요하지 않고

저 사람이 좋아해줄까가 중요해집니다

관점이 모두 상대로 돌아서는 것이

사랑인 것입니다.

 

 

사랑한다는 것은 '나'의 확인이다.

어쩌면 우리가 존재한다는 것을 보아주는 사람이

나타날 때까지 우리는 사실상 존재하지 않는다는 말이

맞는지도 모른다.

우리가 하는 말을 이해하는 사람이 나타날 때까지

우리는 제대로 말을 할 수 없다는 것도.

본질적으로 우리는 사랑을 받기 전에는

온전하게 살아 있는 것이 아니다.

 

관계의 모순 중 하나는 

우리가 사랑한다고 주장한 이들보다도

좋아하지도 않는 사람들에게

훨씬 더 잘해주게 된다는 사실이다.

 

시내로 들어가는 택시 안에서

나는 묘한 상실감, 슬픔을 느꼈다.

이것이 정말 사랑일까?

겨우 아침을 함께 보낸 주제에

사랑 이야기를 한다는 것은

낭만적인 미망과 의미론적 우둔이라는

비난을 받을 만한 일이었다.

그러나 우리는 우리가 사랑하게 된 사람이

누구인지 잘 모르는 상태에서

사랑에 빠질 수 밖에 없는 것 같다.

최초의 비틀거림은 필연적으로 

무지에 근거할 수 밖에 없다.

 

우리 모두는 불충분한 자료에 기초해서

사랑에 빠지며

우리의 무지를 욕망으로 보충합니다.

두 사람을 끌어당기는 건

둘의 유사함입니다.

하지만 차이를 다루는 방식이

관계를 유지시키죠.

 

상대의 짙은 눈빛이나

세련된 정신세계 때문이 아니라

저녁 내내 혼자 일기수첩이나

들여다보고 싶지 않아서

연애를 하려고 하는 것은

낭만적인 사랑 개념이

어울리지 않는 일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