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에서 말하는 돈

♬☺♥☘∂ 2020. 8. 7.

성경에서 말하는 돈

 

디모데전서 6장 10절에 보면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탐내는 자들은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써 자기를 찔렀도다." 라는 구절이 나옵니다.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단순히 돈을 사랑하지 말라고 하기엔 돈을 많이 벌어서 부자가 되면 어떤가 하는 반발심도 생기고 돈이 많은 사람들은 좋지 않은 방법으로 부자가 되었을거야 하는 단순한 논리로 설명하기에도 부족합니다.

 

우리는 성경에서 돈 또는 재물에 대하여 어떻게 이야기하고 있는지 세세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잠언 10장 4절

"손을 게으르게 놀리는 자는 가난하게 되고 손이 부지런한 자는 부하게 되느니라."

 

시편 128편 2절

"네가 네 손이 수고한 대로 먹을 것이라 네가 복되고 형통하리로다."

 

잠언과 시편을 읽어보면 열심히 일한 사람이 부하게 되고 일을 한 만큼 잘 먹고 잘 사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그런데 왜 디모데전서에서는 돈을 사랑하지 말라고 했을까요?

 

디모데전서 6장을 통하여 우리는 돈을 어떻게 벌고 어떻게 쓸 것인가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성경은 결코 부정한 방법으로 돈을 모으지 말고 모은 돈을 선하게 써야 한다고 말합니다.

 

출애굽기 22장 25절

"네가 만일 너와 함께 한 내 백성 중에서 가난한 자에게 을 꾸어 주면 너는 그에게 채권자 같이 하지 말며 이자를 받지 말 것이며."

 

레위기 25장 37절

"너는 그에게 이자를 위하여 을 꾸어 주지 말고 이익을 위하여 네 양식을 꾸어 주지 말라."

 

잠언 28장 27절

"가난한 자를 구제하는 자는 궁핍하지 아니하려니와 못 본 체하는 자에게는 저주가 크리라."

 

고린도후서 9장 8절

"하나님이 능히 모든 은혜를 너희에게 넘치게 하시나니 이는 너희로 모든 일에 항상 모든 것이 넉넉하여 모든 착한 일을 넘치게 하게 하려 하심이라."

 

히브리서 13장 16절

"오직 선을 행함과 서로 나누어 주기를 잊지 말라. 하나님은 이같은 제사를 기뻐하시느니라."

 

시편 112편 9절

"그가 재물을 흩어 빈궁한 자들에게 주었으니 그의 의가 영구히 있고 그의 뿔이 영광 중에 들리리로다."

 

잠언 13장 11절

"망령되이 얻은 재물은 줄어가고 손으로 모은 것은 늘어가느니라."

 

 

 

잠언 21장 6절

"속이는 말로 재물을 모으는 것은 죽음을 구하는 것이라 곧 불려다니는 안개니라."

 

전도서 5장 19절

"또한 어떤 사람에게든지 하나님이 재물과 부요를 그에게 주사 능히 누리게 하시며 제 몫을 받아 수고함으로 즐거워하게 하신 것은 하나님의 선물이라."

 

이사야 33장 14절~16절

"오직 공의롭게 행하는 자, 정직히 말하는 자, 토색한 재물을 가증히 여기는 자, 손을 흔들어 뇌물을 받지 아니하는 자, 귀를 막아 피 흘리려는 꾀를 듣지 아니하는 자, 눈을 감아 악을 보지 아니하는 자, 그는 높은 곳에 거하리니 견고한 바위가 그의 요새가 되며 그의 양식은 공급되고 그의 물은 끊어지지 아니하리라."

 

요한일서 3장 17절

"누가 이 세상의 재물을 가지고 형제의 궁핍함을 보고도 도와 줄 마음을 닫으면 하나님의 사랑이 어찌 그 속에 거하겠느냐."

 

신명기 24장 20절

"네가 네 감람나무를 떤 후에 그 가지를 다시 살피지 말고 그 남은 것은 객과 고아와 과부를 위하여 남겨두며."

 

열심히 일하여 정당하게 돈을 벌고 부자가 되는 일은 하나님이 인간에게 주신 복입니다. 그리고 성경은 그 돈으로 선한 일을 하고 나누며 살라고 합니다. 궁핍한 자들을 도우라고 하고 있습니다.

 

디모데전서 6장에서 돈을 사랑하지 말라고 경고한 것은 바로 이러한 뜻이 아닐까 싶습니다. 돈을 정당하게 버는 것, 그리고 그 돈을 선하게 쓴다면 돈이 결코 일만 악의 뿌리가 될 수 없을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