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청소 순서 이렇게 하면 쉬워요!
맞벌이 부부가 많은 요즘, 주말을 이용해 집 청소를 하려고 해도 엄두가 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퇴근 후 매일 청소를 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닙니다.
그래서 보통 주말이나 일부러 시간을 내어 집 청소를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맞벌이 부부가 아니더라도 집에서 살림하고 아이를 돌보다 보면 청소하기가 버거워질 때가 있어요.
청소도 방법을 알고 하면 더 쉬워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 청소하는 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청소의 시작
청소의 시작은 밀린 빨래부터 돌리는 것입니다. 물론 세탁기로 빨 수 있는 것만 돌리고 수건은 따로 해야 합니다. 일반 옷과 수건을 같이 세탁하면 수건의 보풀이 일반 옷에 다 묻어버립니다.
그리고 한 가지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은 집 청소를 하는 도중에라도 세탁기 빨래가 끝나면 잊어버리지 말고 빨래 널기를 해야 합니다. 축축한 옷이 세탁기 안에 그대로 있으면 세균에 더 빠르게 증식하기 때문에 바로 꺼내서 말려 주어야 합니다.
장마철에 습도가 높아서 빨래에서 냄새가 나기도 하는데 이럴 때에는 식초를 2~3 큰술 넣고 헹구면 냄새가 제거됩니다.
세탁기 청소는 한 달에 한 번정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세탁조 클리너 제품을 이용하거나 과탄산소다 500ml 정도 넣고 표준세탁을 2~3번 정도 돌려주면 세탁기가 깨끗해집니다.
환기
세탁기에게 일을 맡기고 나면 집에 있는 창문들을 다 열어서 환기를 시켜야 합니다.
침구 청소
1. 베개 커버는 바로 빼서 세탁기에 돌린다.
2. 베개솜을 털어서 건조대에 말려둔다.
3. 창문 밖에서 이불 먼지를 털어준다.
화장실 청소
1. 배수구에 걸려있는 머리카락 버린다.
2. 변기, 세면기에 청소세제를 뿌린다. 변기에 먹다 남은 콜라를 부어도 된다. 변기의 찌든 때는 수세미에 치약을 묻혀서 닦으면 깨끗해 진다.
3. 타일에 곰팡이 세제를 뿌린다.
방 청소
1. 책상 위, 서랍장 정리
2. 옷장 정리
3. 바닥청소 전에 가구를 한쪽으로 밀어둔다.
4. 청소기를 돌리고 바닥을 닦는다.
5. 가구 위에 쌓인 먼지를 닦는다.
주방 청소
1. 설거지
2. 싱크대 청소 - 식초와 베이킹소다를 뿌려서 배수구 안까지 청소
3. 인덕션이나 가스레인지를 닦는다.
4. 전자렌지는 컵에 물을 담아서 5~10분 정도 돌려준 후 수증기가 맺히면 행주나 키친타월로 깨끗하게 닦아준다. 전자렌지에서 냄새가 나는 경우에는 녹차팩을 물에 적셔서 30초 정도 돌려주면 된다.
쓰레기 버리기
1. 쓰레기를 분리한다.
2. 일반 쓰레기는 종량제 봉투에 넣고
3. 음식물 쓰레기는 따로 버린다.
4. 쓰레기통에 초파리가 날아다닌다면 물과 소주를 3 대 1로 섞어서 뿌려주면 효과가 좋다.
마무리
1. 빨래 널기
2. 침구의 먼지를 한 번 더 없애준다.
3. 수세미로 화장실을 문질러 준다.
한 달에 한 번 해야 할 것
1. 창 틀 닦기
2. 전자레인지 내부 청소
3. 과탄산소다로 배수구 청소
4. 옷장과 서랍장의 제습제 교체
5. 세탁조 클리너 또는 과탄산소다로 세탁조 청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