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용회복위원회 성실상환자 대출 긴급 생계자금을 저금리로

♬☺♥☘∂ 2021. 8. 25.

 

성실상환자 대출이란 신용회복위원회를 비롯한 채무조정기관으로부터 채무조정을 받아 성실히 상환프로그램을 이행중이거나 제도권 금융회사 대출을 이용하기 어려운 저소득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긴급 생계자금을 저금리로 대출해 주는 제도입니다.

 

 

성실상환자 대출이 가능한 사람

 

신용회복위원회 성실상환자 대출제도를 통하여 소액대출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은 신용회복위원회 또는 다른 채무조정기관으로부터 채무조정을 받아 6개월 이상 성실하게 상환하고 있거나 최근 3년 이내 상환을 완료한 사람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것을 반대로 말하면 대출금을 상환할 수 있는 소득이나 상환여력이 부족하다면 성실상환자 대출 지원이 안된다는 말입니다. 프리워크아웃을 통한 채무조정에서는 금융채무불이행자로 등록이 되지 않지만 개인워크아웃에서는 2년 동안 성실하게 상환해야 신용정보상 공공기록정보가 삭제되므로 성실히 상환하지 않았다면 마찬가지로 긴급 생계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는 소액대출이 어렵습니다.

 

성실상환자 대출이 가능한 용도

 

  1. 생활안정자금 : 사고, 질병, 재난 등으로 인한 긴급 생활안정자금
  2. 학자금 : 본인 또는 부양가족의 대학 학자금
  3. 고금리차환자금 : 대출 신청일 기준 6개월 이전에 차입한 연 20% 이상의 고금리 신용대출 상환자금
  4. 시설개선자금 : 영세자영업자의 사업장 집기, 비품, 시설물의 구입 및 교체, 보수자금
  5. 운영자금 : 영세자영업자의 원재료 구입 등의 운영자금

성실상환자 대출 한도

신용회복위원회-성실상환자-대출-한도-조건

  1. 채무조정 6~8개월 상환 : 최대 200만원 이내
  2. 채무조정 9~11개월 상환 : 최대 300만원 이내
  3. 채무조정 12~23개월 상환 : 최대 1,000만원 이내
  4. 채무조정 24개월 이상 상환 : 최대 1,500만원 이내

대출금액은 최대한도 내에서 변제금 성실상환이력이나 소요자금 증빙여부 및 대출금 상환여력에 따라 달라집니다. 개인회생 성실상환자 및 새희망힐링론 대상자의 경우에는 별도의 한도를 적용합니다. 즉 개인회생 성실상환자는 최대 700만원, 새희망힐링론 대상자는 최대 5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한 것이죠.

 

성실상환자를 위한 다른 혜택

 

신용회복위원회의 채무조정을 통해 성실하게 상환하는 사람들에게 긴급 생계자금을 대출해주기도 하지만 이 외에도 다른 혜택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1. 미소 드림 적금 : 월 10만원 이내에 자유롭게 적립할 수 있고 1년 3.6%, 2년 3.8%, 3~5년 4.0%의 금리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입 기간은 최소 1년 최대 5년입니다.
  2. 소액신용카드 발급 : 확정된 채무를 변제 완료한 사람이 대상입니다. 채무조정 확정 후에 상환일정에 따라 월 변제금액을 24개월 이상 상환하고 신청일 현재 미납이 없다면 소액신용카드 발급이 가능합니다. 연체로 인하여 신용카드 발급이 제한되는 성실상환자의 금융거래를 지원하기 위한 것이며 최대 한도 50만원, 현금서비스 기능은 제한된 카드입니다.

성실상환자 대출 지원 절차

신용회복위원회-성실상환자-대출-지원절차

 

신청인이 상담을 통해 접수가 되면 위원회에서 적격여부를 심사하게 됩니다. 이후 융자위원회의 의결까지 거쳐서 가결이 되면 신청인이 대출약정을 체결하고 위원회가 대출금을 입금하게 됩니다.

 

이후 대출금은 신청인이 매월 원리금 상환방식으로 갚으면 됩니다.

 

 

성실상환자 대출 신청방법

 

신용회복위원회 성실상환자 대출을 신청하는 방법은 총 3가지 입니다. 콜센터 1600-5500 번으로 전화하는 방법과 인터넷으로 상담하는 방법 그리고 직접 방문하는 것입니다. 

 

방문 전에 지원요건이나 준비서류를 미리 확인하면 더 편하게 이용이 가능한데 기본적으로 최근 2개월 이내에 발급된 주민등록등본과 신분증은 꼭 있어야 합니다. 또한 주민등록등본을 발급할 때에는 신청자 본인의 주민등록번호는 가리지 말고 모두 표시해야 합니다.

 

신용회복위원회-성실상환자-대출상품

 

▶신용회복위원회 신속채무조정 연체되기 전에 상담하세요

 

신용회복위원회 신속채무조정 상담

정책정보 꿀팁 재테크 지식나눔 블로그

cmgsk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