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요양시설 업무분장은 어떻게 해야 할까?
요양원에서 직종별 업무
노인요양시설의 인력구성은 대체적으로 시설장, 사무국장, 사회복지사, 간호(조무)사, 사무원, 요양보호사, 물리치료사, 영양사, 위생원, 조리원, 관리인 등이 있습니다. 물론 시설의 규모에 따라서 인력배치 기준이 조금씩 다릅니다.
노인요양시설에는 운영규정이 있는데 이 곳에 직종별 업무분장을 구분해서 기록해 놓게 됩니다. 그러나 노인요양시설을 운영하기 위해 준비 중이거나 노인요양시설에 취업을 하기위해 준비 중인 사람들을 위하여 직종별 업무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시설장의 업무분장
1. 시설 운영 업무 총괄
2. 시설 운영 전반에 관한 기획
- 비전과 미션 제시
- 중장기 운영계획 수립 및 평가
- 운영계획 시행원칙 제시
- 연도별 운영계획 수립 및 평가
3. 기관 운영규정 및 지침 관리
4. 직원의 복무·인사 및 상벌에 관한 관리
- 임용, 인사평가, 보상, 퇴직
- 근무 및 출장관리
5. 예산·재무·회계의 적정관리 및 집행
- 운영 예산 조정 및 결산 점검
6. 시설의 안전관리 및 점검원칙 제시
7. 부서별 업무 분장 조정 승인
8. 직무별 분장 사무 기획·보고 승인
9. 소관 회의 주관
10. 시설 평가업무 총괄
11. 서비스 품질 관리
- 제공 서비스 품질 향상 점검
- 이용자 인권 침해 예방 및 조사
12. 사례관리 총괄
13. 이용자 입·퇴소 승인
14. 보호자 상담 및 유대
15. 직원교육·훈련 계획 조정 및 승인
16. 노사협의회 주관
17. 시설운영위원회 및 인권보장위원회 주관
사무국장의 업무분장
1. 부서별 운영 조정
2. 시설 연도별 운영계획 수립·평가
3. 직원 인사 관리
- 채용계획, 공고, 임용, 자격관리
- 부서별 직원 평가 진행·점검
- 부서별 포상·징계
- 퇴직자 서류 점검관리
4. 부서별 일정 관리
5. 예산·재무·회계의 적정 관리 및 집행
6. 시설의 안전관리 점검
7. 부서별 업무 분장 기획·보고
8. 직무별 분장 사무 기획·보고
9. 부서별 회의 및 위원회 회의 준비
10. 시설 평가 업무 진행
11. 부서별 사례관리 계획·평가
12. 이용자 입·퇴소 회의 준비
- 입소자 모집 계획·홍보
- 입·퇴소자 적정성 사전 검토
- 입소 계약 및 퇴소 서류 준비
- 사정, 서비스제공계획, 모니터링
- 초기적응지원계획 수립·검토
13. 보호자 상담 및 유대
14. 직원교육·훈련 계획 수립
15. 노사협의회 준비
16. 대외업무
- 행정기관관련 업무 협조
- 지역사회 협력 업무 파악 및 진행
17. 문서 기록 관리
18. 고객 불만 요구사항 접수 및 처리
19. 사회복무용원 업무 배치 및 관리
20. 기능보강사업 관련 업무 총괄
사회복지사 업무분장
1. 이용자 입·퇴소 관리
2. 사례관리
3. 후원금품 관리
4. 자원봉사 관리
5. 실습지도
6. 시설홍보
7. 시설운영정보관리
- 시설 주요 현황 정보 관리
- 홈페이지 관리
- 유관기관 전산입력
8. 프로그램 관리
- 프로그램 진행 및 점검
- 심리·정서 프로그램 계획 진행
- 신규프로그램 개발 및 관리
9. 고객 요구사항 파악
- 만족도 조사(이용자, 가족)
- 욕구조사(이용자, 가족)
10. 보호자 상담 및 유대
- 가족 상담, 가족 간담회 준비 및 연락
- 외출·외박 관리 및 면회자 관리
11. 내방객 안내 및 상담
12. 이용자 용돈 관리
13. 이용자 개별 사진 및 앨범관리
요양보호사 업무분장
1. 식사도움
2. 화장실 이용 도움
3. 목욕 도움
4. 구강관리
5. 세면도움
6. 머리 감기기
7. 몸 단장
8. 옷갈아 입히기
9. 체위 변경
10. 이동 도움
11. 신체기능의 유지·증진
12. 이용자 개인 물품 관리
13. 서비스 제공 기록지 작성
14. 업무일지 작성
15. 주·야간 업무인수인계
간호(조무)사 업무분장
이용자의 질병 및 응급상황 발생시 병원진료 및 입·퇴원에 관한 전반적인 업무를 함으로써 건강을 유지·증진하는 간호조무사는 간호 및 의료기구를 상시 사용할 수 있도록 최상의 상태로 유지 관리하며 간호에 필요한 기구를 확보해야 합니다.
1. 의료재활실 관리 운영 총괄
2. 이용자의 신체적 기능상태 파악
3. 이용자의 정신행동증상 파악
4. 이용자의 진료 의뢰·간호 계획 수립 및 운영
5. 의료장비, 의약품 및 기구 관리
6. 이용자의 건강관리(1일 1회 이상 라운딩)
7. 의무일지 및 개인차트 관리
8. 투약관리
9. 응급환자 발생 시 조치
10. 전염병 예방접종 관리
11. 이용자 입원 시 간병계획 수립 및 관리
12. 의료 및 건강 정보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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