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매예방교육

♬☺♥☘∂ 2020. 6. 18.
치매의 정의

 

치매는 정상적으로 성숙한 뇌가 후천적인 외상이나 질병 등 외인에 의하여 손상 또는 파괴되어 전반적으로 지능, 학습, 언어 등의 인지기능과 고등 정신기능이 떨어지는 복합적인 증상을 말합니다. 옛날에는 나이가 들면 누구나 치매기, 즉 망령기가 생긴다고 알고 있었으나 요즘은 지극히 정상적인 노화과정으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즉, 치매증세란 대뇌의 병으로 인해 생기는 하나의 증후군으로서 대게 만성적이고 서서히 악화되는 진행성으로 나타나며, 기억력, 사고력, 방향을 찾는 지남력, 사물의 현상을 이해하는 이해력, 계산능력, 낯선 환경으로부터의 학습능력, 언어 및 판단력 등의 손상을 포함하는 인지기능의 장애입니다. 

 

치매는 뇌의 기능 중 기억 기능이 가장 일찍, 가장 심각한 장애가 나타나기 때문에 흔히 기억장애를 치매라고 말하는 경우가 있지만 기억장애만 단독으로 있는 경우네는 치매라 말하지 않고 기억장애라고 합니다.

 

얼핏 보기에는 치매에서의 기억력장애나 건망증이 비슷하게 여겨지나 자세한 인지기능의 검사와 심리학적 검사 등을 통하여 장애의 유형이 다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일례를 들어 건망증에서는 일단 기억해야 할 내용이 저장은 되어 있으나 필요할 때 적재적소에서 꺼내 쓰지를 못하는데 반해(기억력 인출의 장애라고 하는데, 이럴 경우 힌트를 주면 기억해 내는 경우가 많다) 치매의 기억장애에서는 기억해야할 내용이 머리에 입력조차 되지 않는 수가 많습니다.

 

그래서 건망증이 있는 사람은 그 내용을 다른 사람이 일러주면 "아참, 그랬지" 하면서 상기를 해내는 반면 치매환자의 경우 내용을 다른 사람이 이야기해 주어도 전혀 모르고 있는 수가 많고 때로는 전혀 엉뚱한 내용으로 잘못 기억하고 있는 수도 있습니다.

 

물론 정상적인 노화과정으로서의 건망증과 치매의 초기에 나타나는 기억장애는 쉽사리 구분하기 어려운 수가 많으며 혈액학적 검사, 뇌 영상 검사, 신경인지기능의 검사 등을 동원하여 구별해 내야 하고 시간적 차이를 두고 재검사하여 그 경과를 관찰해야 합니다.

 

최근 들어 새로운 질병의 개념으로 건망증과 치매의 중간단계인 경도인지장애가 있어 치매로의 진행을 막기 위한 여러 가지 시도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치매의 종류

 

1) 퇴행성 질환 : 알츠하이머병

2) 뇌혈관 질환 : 혈관성 치매

3) 대사성 질환 : 갑상선기능저하증

4) 결핍성 질환 : 비타민 B12 결핍증

5) 중독성 질환 : 알코올 중독

6) 감염성 질환 : 뇌염

7) 외상 : 경막하혈증

 

치매의 원인 질환은 80~90개 정도가 알려져 있는데 우리가 알고 있는 치매는 알츠하이머 치매, 혈관성 치매, 그리고 루이체 치매 등이 있습니다. 알츠하이머 치매가 가장 흔히 발생되는 치매이며 50%가 이 치매에 해당한다고 보면 됩니다. 혈관성 치매는 10~15%, 알츠하이머 치매와 혈관성 치매가 동시에 발생하는 경우가 약 15% 정도 입니다. 흔하지는 않지만 알코올성 치매 및 뇌 손상 후의 치매도 있습니다.

 

알츠하이머 치매(좌)와 혈관성 치매(우)의 뇌

치매 증상

 

인지기능 증상

 

① 기억력 저하

  - 기억력이 저하되어 약속을 잊고, 물건을 잃어버리는 경우가 많음.

 ② 언어능력 저하

  - 언어구사능력이 저하되어 대화 중 적절한 단어가 떠오르지 않아 말문이 자주 막히고 말수가 현저하게 감소.

 ③ 지남력 저하

  - 시간개념이 떨어져 연도, 날짜, 요일, 시간을 자주 착각하고 실수함.

  - 심하면 낮과 밤을 구분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됨.

 ④ 공간 지각능력 저하

  - 공간개념이 떨어지면 자주 다니던 곳에서도 길을 잃고 헤매게 되며, 때로는 집안에서도 화장실과 안방을 구분하지 못하게 됨.

 ⑤ 실행기능 저하

  - 공간개념이 떨어지면 자주 다니던 곳에서도 길을 잃고 헤매게 되며, 때로는 집안에서도 화장실과 안방을 구분하지 못함.

 

 

정신행동 증상

 

① 우울증

  - 말수가 줄고 의욕이 없으며 우울한 기분을 표현하고, 식욕이 감소하며 수면 양상이 변화.

  - 자살에 대한 생각이 증가되며 극단적인 경우에는 자살시도를 할 수 있음.

 

 ② 정신증

  - 대표적인 정신병적 증상은 망상, 환청, 환시가 있음.

  - 망상은 비현실적인 믿음을 고집하는 것.

  - 망상이 아니더라도 다른 사람이 자신의 것을 훔쳐 간다고 주장하는 등 각종 의심이 증가.

 

 ③ 초조 및 공격성

  - 쉽게 불안해하거나 이유없이 자꾸 서성거리고 한자리에 오래 앉아있지 못하며 초조한 것처럼 행동.

  - 고집스럽고 이기적이며 논쟁적이고 자주 화를 내기도 함.

 

 ④ 수면장애

  - 정상인에 비해 얕은 잠을 자고 자주 깸.

  - 때로 밤에 제대로 잠을 안자고 돌아다니며 가족들의 수면을 방해하기도 함.

 

 ⑤ 쓸데없는 물건 모아 숨기거나 침 뱉기

  - 치매 대상자는 쓸데없는 물건을 모아 숨기거나 자꾸 침을 뱉는 등의 다양한 정신행동 증상을 보임.    

 

 

치매 단계별 증상 

 

초기 치매

 

가족이나 동료들이 문제를 알아차리기 시작하나 혼자서 지낼 수 있는 수준으로 최근기억 저하, 시간 지남력 장애, 단어찾기 곤란, 주의력 및 계산 능력 저하, 약간의 성격 변화나 우울증, 의심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① 물건을 둔 장소를 기억하지 못하며 자주 잃어버리는 경우가 많음.

  ② 전화 통화 후 내용을 기억하지 못하고 반복해서 질문함.

  ③ 자신의 물건을 잃어버리고는 ‘남이 훔쳐 갔다’고 의심.

  ④ 공휴일, 납세일 등 연, 월, 일을 잊어버림.

  ⑤ 요리, 빨래, 청소, 은행가기, 병원방문 등 하던 일의 수행능력이 뚜렷이 저하.

 

중기 치매

 

최근 기억과 더불어 먼 과거 기억의 부분적 상실, 시간 및 장소 지남력 장애, 언어이해력 및 표현력 장애, 실행증, 판단력 및 수행능력 저하, 각종 정신행동 증상이 빈번히 나타나며, 어느 정도의 도움없이 혼자 지낼 수 없습니다.

 

  ① 주소, 전화번호, 가까운 가족의 이름 등을 잊어버림.

  ② 낯익은 집 주변에서도 길을 잃거나 월, 요일에 대한 시간개념이 저하.

  ③ 엉뚱한 대답을 하거나 말수가 줄어듬.

  ④ 옷을 입거나 외모를 가꾸는 위생 상태를 유지하지 못함.

  ⑤ 쓸모없는 물건들을 모아 두거나 짐을 쌌다 풀었다 하며 배회행동과 안절부절 못하는 모습을 보임.

  ⑥ 집안 일과 혼자 외출 불가.    

 

말기 치매

 

독립적인 생활이 불가능한 수준으로 시간, 장소,사람에 대한 기억이 소실되고 악화되며 신체적인 문제가 나타납니다.

 

  ① 의사소통이 거의 불가능해지고 판단을 하거나 지시를 따르지 못함.

  ② 소리를 지르거나 심하게 화를 내는 등의 증세와 대변을 만지는 등의 심한 행동문제 가 나타남.

  ③ 보행 장애와 대소변 실금, 욕창, 낙상 등이 반복되면 와상상태가 .

 

 

치매의 진단

 

• 선별 검진 – 간이정신상태검사(MMSE)

 

• 정밀검진

 - 정밀 1단계 검진 (신경심리검사)

 - 정밀 2단계 검진(치매 전문의 검진 : 병력청취, 신체검사)

 

• 혈액검사 및 기타 검사실 검사

 

• 뇌 영상 검사

 

• 위험 유전자 검사

 

 

치매 예방 수칙

 

1) 손과 입을 바쁘게 움직여라.

  - 손과 입은 가장 효율적으로 뇌를 자극할 수 있는 장치입니다. 손놀림을 많이 하고, 음식 을 꼭꼭 많이 씹습니다.

 

2) 머리를 써라

  - 활발한 두뇌 활동은 치매 발병과 진행을 늦추고, 증상을 호전시킵니다.

 

3) 담배는 당신의 뇌도 태운다.

  - 흡연은 만병의 근원으로 뇌 건강에 해롭습니다. 담배를 피우면 치매에 걸릴 위험이 안 피우경우에 비해 1.5배나높습니다.

 

4) 과도한 음주는 당신의 뇌를 삼킨다.

  - 과도한 음주는 뇌세포를 파괴시켜 기억력을 감퇴시키고, 치매의 원인인 고혈압, 당뇨병 등의 발생 위험을 높입니다.

 

5) 건강한 식습관이 건강한 뇌를 만든다.

  - 짜고 매운 음식은 치매의 원인이 되는 고혈압, 당뇨병 등의 발생 위험을 높입니다. 현대 인들의입맛은 짜고 매운 음식에 길들여져 있으므로 조금 싱겁게 먹는 습관을 가집니다.

 

6) 몸을 움직여야 뇌도 건강하다. 

  - 적절한 운동은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좋습니다. 적절한 운동은 치매의 원인이 되는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을 예방하고 증상을 호전시킵니다. 일주일에 2회 이상, 30분이 넘게 땀이 날 정도로 운동을 합니다.

 

7) 사람들과 만나고 어울리자.

  - 우울증이 있으면 치매에 걸릴 위험이 3배나 높아집니다. 봉사활동이나 취미활동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혼자 있지 말고 사람들과 어울려 우울증과 외로움을 피합니다.

 

8) 치매가 의심되면 보건소에 가자.

  - 60세 이상 노인은 보건소에서 무료로 치매조기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치매가 의심되면 가까운 보건소에 가서 상담을  받아봅니다.

 

9) 치매에 걸리면 가능한 빨리 치료를 시작하자.

  - 치매 초기에는 치료 가능성이 높고, 중증으로 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치매는 가능한 빨리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0) 치매 치료 및 관리는 꾸준히 하자.

  - 치매 치료의 효과가 금방 눈에 안 보인다 할지라도 치료 및 관리를 하지 않고 방치하면 뇌가 망가져 돌이킬 수 없습니다.

 

치매환자를 대하는 자세

 

1) 노인의 입장에서 친절하게 대한다.    

 

2) 체념하지 말고 끈기있게 노력한다.

 

3) 되풀이 되는 이야기도 들어준다.  

       

4) 이야기할 때 목소리를 낮춘다.

 

5) 어려운 내용은 피한다.  

                    

6) 몸을 만져준다.(스킨십)

 

7) 재활을 잊지 않는다.   

                      

8) 스스로 움직이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9) 언제나 의욕을 북돋아 준다.              

 

10) 화를 내거나 논쟁하지 않는다.

 

11) 설득하려 하지 않는다.

 

 

치매환자의 문제행동 대처방법

 

반응형

댓글